요추통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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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딸기농부 조회 7회 작성일 2021-01-03 19:13:2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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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도록 허리 아플 때 이것만 명심하라. ‘허리 삐끗’ 요추 염좌와 허리 디스크 구별법 - 이경석의 척추88 #4

죽도록 아픈 허리 통증 때문에 디스크인 줄 알고 MRI 찍고 비싼 치료 받았더니
알고보니 허리를 삔 요추 염좌였다?

디스크보다 더 아픈 통증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 요추 염좌!
이경석 원장이 알려주는 초간단 요추염좌 vs 디스크 구별법!

보너스! 갑자기 허리 삐끗했을 때 돈 아끼고 시간 아낄 수 있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셀프 도수치료법까지!

기존 유튜브 방송에서 들을 수 없었던 척추에 관한 불편하지 않은(?) 모든 진실을 밝히는
‘이경석의 척추88’ -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업로드



-척추 질환에 대해 궁금한 점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댓글 혹은 방송을 통해 답변해드립니다

-88병원 이경석 원장
88병원 홈페이지
https://88hospital.com/
88병원의 블로그
http://88hospit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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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VS 요추부염좌 차이 완벽정리!!!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입니다 :)

허리에 갑자기 힘을 주다가 삐끗한 분들이 최근들어 많이 있으십니다.
골프와 같은 운동을 하다가도 삐끗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다칠수 있습니다.
어이없게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다가도 허리를 다치기도 하는데요.

흔히 염좌라고들 하죠. 그런데 허리디스크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영상의 도표를 참고해보세요)
몸을 숙이거나 신전할 때 통증 +
요추의 가동성 제한 +
보호기전에 의한 측만증 +
저항운동을 통한 통증 +
의외로 비슷하죠?

디스크와 염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요추염좌는 요추(허리뼈) 및 골반 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간혹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는 근육 염좌와 혼용되기도 합니다.
허리 통증이 인대 손상으로 생긴건지,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인한 것인지 사실 뚜렷하게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대손상이 오게되면 이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서 근육으로 긴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반면 디스크는 다들 잘 알고 있듯이 추간판의 수핵이 신경을 건드려서 통증을 유발하는 문제입니다.

차이점
1. 통증부위
*디스크는 아픈 부위 살짝만 눌러도 악 그러지 않다가 신경이 눌려서 아프다.
염좌는 아픈 부위가 명확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깊은 부위의 인대염좌경우는 환자분 스스로 압진해보면 잘 안나올수 있습니다.

2. 동작에 따른 변화
*디스크는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허리나 다리쪽으로 찌릿하거나 통증이 심하다.
염좌는 약간 숙이면 낫는 경우도 있습니다.
솔직히 임상에서 양쪽 모두 자세에 따른 증상 악화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3. 방사통의 유무
바닥에 똑바로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는 자세를 해보겠습니다. 하지직거상 검사라고하는 slr테스트인데요, 다리를 올리기 힘들다, 허리통증이 심해진다, 다리를 타고 통증이 뻗어나간다 즉,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를 크게 삐끗한 사람중에 햄스트링이 타이트한 경우, 하지직거상 검사를 했을 때 허리쪽부터 다리까지 자극이 가기 때문에 저리고 당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lr테스트 역시 디스크 증상과 구분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MRI?
MRI결과만으로는 디스크다라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그건 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MRI상 완전 정상인데 다리저림/당김이 나오는 경우도 많으며, 통증이 전혀 없는데 퇴행으로 인해 디스크가 탈출되어 있는 경우도 많거든요.


처치
1. 무조건 휴식입니다.
근육강화 운동이니 스트레칭 마사지 하지말고 쉬어야합니다.
이건 다친거고 손상으로 봐야합니다. 우리가 피부를 다쳤을 때 빨리 나으라고 문질러주고 자극해준다고 빨리 낫지 않습니다.

2. 아이스팩
허리를 삐끗한 뒤 통증이 심하면 근육이 과긴장을 해서 주변 조직들을 보호해주려고 하는데요. 이때 온찜질을 하면 뜨뜻하니 좋을수는 있지만 긴장했던 근육들이 이완되어버리면 더 악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냉찜질로 염증들을 가라앉히고 일주일 후부터 온찜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한의원치료가 우선되어야죠.

3. 허리 보호대 및 테이핑


피해야 할 주의사항
1.허리 말은 자세로 물건 들어올리기
바로 요단강... 이 말은 자세가 신발 신을때나 양말 신을때도 재연될 수 있습니다.

2.비만

3. 앉아있는데 뒤로 눕는 듯한 자세

4. 담배 음주 - 음주의 경우는 술 마실때는 괜찮은데 음주 후 활동하면서 자세를 잘 유지 못하다보니 무슨행동을 하셨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그러면서 아침에 일어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slr테스트도 그렇고 임상에서 쉽게 구분이 안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크일수도 있는거 잖아요. 디스크면 당장 수술해야하지 않느냐라고 물어볼 수 있는데요.
1. 환자분이 통증을 못참겠다고 할때
2. 근력이 떨어지고 발이 떨어질 때
3. 대소변이 조절안될 때
를 제외하곤 보존적 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초반 4주 이상 안정을 취하면서 침치료, 약침치료, 도침치료, 한약치료를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ㅇ며증 치료한약은 손상 주변의 광범위한 염증을 보다 빠르게 잡아줍니다.

이런 문제가 만성화되면 안정도가 떨어지게 되고, 반복적인 충격들이 누적되겠죠. 그러다보면 후관절 증후군이나 디스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허리를 이렇게 삐끗하면 인대의 손상이 남아있는 한, 무리를 하면 얼마든지 다시 아플 수 있습니다. 손상을 한의과 진료롤 잘 없앤 후에 강화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

#디스크 #요추부염좌 #허리

허리 통증을 없애주는 허리운동

허리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허리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있을 때는 무리한 운동보다는 허리 주변 근육을 풀어주고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사랑병원 스포츠재활센터에서 허리 긴장을 풀어주고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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